Home > 항문 치료 > 치루

치루

치루

총 3건, 1/1 페이지

항문주위농양수술은 마취와 입원이 필요한가요?
항문주위농양이라 뭉뚱그려 부르지만 실제 고름이 있는 위치에 따라 수술방법이 아주 다양합니다. 그리고 치루로 재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한번에 수술할 것인가 아니면 재발 시 다시 수술할 것을 감수하고 배농만 할 것인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엉덩이 쪽으로 벌겋게 부풀어 올라 피부와 고름주머니가 가까이 있고 치루로 재발할 경우 다시 수술하겠다고 한다면 국소마취 후에 배농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당연히 입원은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고름이 깊숙히 자리잡았거나 재발 없이 한번에 수술해서 완치되기를 원한다면 엉덩이 쪽을 확실히 마취해야 하고 입원도 필요합니다.

한번에 수술을 끝내려 시작했어도 항문 속과 통해있는 길을 찾을 수 없거나 염증이 심하여 상처가 너무 커질 것 같으면 배농만 하고 나중에 재발할 경우 다시 수술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농양의 위치와 수술방법여부를 담당의사와 상의하여 본인에게 최선의 방법을 선택하여야 되겠습니다.
치루는 잘 재발한다던데 정말인가요?
치루로 뭉뚱그려 말하지만 실제 고름길이 괄약근을 어떻게 지나오나에 따라 아주 다양합니다. 쉽게 구분하여 개방술을 하여도 괄약근에 큰 손상을 주지 않는 경우를 단순치루, 개방하면 괄약근에 손상을 입어 변이 샐 염려가 있는 경우를 복잡치루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다행히 70% 이상이 단순치루로 이런 경우 수술은 아주 간단하고 재발률은 3% 미만으로 아주 낮습니다. 복잡치루는 아주 드물지만 한 번 생기면 수술하기도 힘들고 재발률은 15%에서 많게는 30% 이상으로 높은 편입니다.

단순치루를 방치하면 복잡치루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수술이 쉽고 재발이 적은 단순치루일 때 빨리 수술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치루수술은 얼마나 아픈가요?
예전에 항문수술은 통증으로 악명이 높았지만 그것은 치핵(치질)수술의 이야기이고 치루수술은 단순치루인 경우 거의 통증이 없습니다.
하루 내지 이틀 정도 입원 후 퇴원과 함께 별다른 불편함 없이 직장에 복귀할 수 있습니다.
1